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우 아롱사태 알고 드세요

부위별 알고 먹기

by zoolim 2022. 11. 28. 10:08

본문

반응형

허영만 작각의 식객이란 만화와 드라마로 리메이크 된 식객을 보면 이런 장면이 나옵니다.

시라소니 배우로 이미지가 상당히 각인된 이성순 배우의 꼬장꼬장한 모습이 나오면서

김래원이 옆에 있는 상태에서 식당 주인에게 아롱사태만을 내오라고 진상을 부리는 장면이 나옵니다.

한사람이 먹을 아롱사태를 내놓기 위해 소 한마리를 매번 잡아야 되서 피해가 이만 저만이 아닌

식당 주인을 옹호하고 나서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게 그 영롱한 자태를 보여주고 있는 아롱사태를 손질해 놓은 모습 입니다.

아롱사태는 소의 뒷다리쪽 뒷 사태가 두 덩어리가 있는데

그 중 뭉치사태라는 부분의 속 사이에 박혀 있는 소 한마리에서 약 600그람 한쪽에 약 300그람 정도 소량 생산

되는 희소한 부위 중 하나 입니다.

정육인을 꿈꾸는 분들이나 식육처리 기능사 준비 하시는 분들이라면 뭉치사태에서 아롱사태를 분리 하는

방법도 알고 계셔야 시험 통과 가능하니 참고 하시고요

단순히 이 아롱사태 사진만 올릴거면 이번 포스팅을 하지 않았을 거에요

더 이야기를 이어 나가 보겠습니다.

사진에 3가지 아롱사태의 모습이 있습니다.

흔히들 저 3가지를 아롱사태라 밀어서 판매 하거나 지칭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육인들의 편의상 밀어서 지칭 하는 것이고 3 부위의 식감과 맛이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소비자들의 경우 극소수 예민한분들 몇몇을 제외 하곤 큰 차이를 모르기도 하고

정육인들의 편의상 밀어서 판매하거나 밀어서 안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만약에 정말 구분 하는 분들이 와서 찐 아롱사태만 달라고 하시면서 싸게만 달라고 하는 분들도 더러 계시기에

판매 하는 입장에선 여간 곤혹 스러운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정말 맛있고 희소 가치가 있다면 제 값을 지불 해 주면 갈등이

해소가 될텐데 맛 과 가치를 있음에도 그저 소비자 욕심만 취하려는 분들도 더러 계십니다.

이번 포스팅을 보시고 아롱사태의 모습을 잘 기억 하셧다가 합리적인 소비를 하셨으면 합니다.

사태를 샀는데 저 부분이 왔으면 운이 좋거나 단골로써 그만큼 우대를 받으신것이고

저 부분이 없다면 저희 매장처럼 따로 판매를 하는 매장일 것이며

만약 따로 판매를 안하는데도 저 부분만 달라고 하시면 매장주는 매우 곤란해 할 것 입니다.

 
 

아롱사태의 안을 잘 들여다 보면 오밀조밀한 마블링과 함께 가느다란 힘줄이 자글자글 박혀 있는 것이 보일 겁니다.

저 힘줄 들이 자칫 질길거라 오해를 할 수 있는데 전혀 질기지 않고 식감이 꼬들꼬들 한게 질긴 식감과는 거리가 멉니다.

매우 담백하고 기름기가 없으면서 꼬들한 식감이 좋아 잡은지 얼마 안된 아롱사태는 육 사시미로 드셔도 그 맛이 일품이고 구워 드셔도 꼬들하니 맛있고 수육으로 해먹어도 더 할 나위 없이 만능으로 드실 수 있는 부위 입니다.

가격은 일반 구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낮게 책정 되면서 일반 국거리보다는 조금 비싼 가격이 일반 적입니다.

아롱사태 전문으로 판매 하는 식당에 가신다면 일반 구이 못지 않은 가격을 지불 해서 드셔야 할 것이고요

그도 그럴 것이 아롱사태만 골라 받으려면 아롱사태 자체가 얼마 생산 되지도 않으니 밀어서 받으려면

단가는 당연히 비싸 지겠죠.

중간에 있는 것이 상박살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줄에 있는 것이 꽁지사태 입니다.

상박살과 꽁지사태는 앞다리 앞사태에서 나오는 부위이고

유튜버 분들이나 정육 관련 정보를 주는 컨텐츠를 들여다 보면

뭉티기 전문점에 가면 간혹 같이 판매 되는 집이 있는데 설명 하는 분들이 다들 아롱사태라고 합니다.

일반 소비자에게 간접적인 정보를 주면서 아롱사태로 밀어 표현 하는 편의성을 인정하긴 합니다만

엄밀히 따지면 아롱사태가 아닌 상박살과 꽁지사태라는 정확한 정보를 주면서 부연 설명을 해주는 것이 옳다 생각 합니다.

상박살은 아롱 3형제 중 가장 많은 양이 생산되며 힘줄의 조밀함은 제일 낮으면서 고기의 연도는 약간 좋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구이용 보다는 육사시미나 수육용으로 가장 좋은 부위라 생각 합니다.

꽁지사태의 경우 아롱사태와 식감이 매우 흡사 하나 힘줄이 상대적으로 조금 더 질긴 느낌을 줍니다.

밀어서 판매 될 때에는 적당한 가격에 구매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업체마다 아롱사태를 따로 분리해서 고가에 납품 하거나 판매 하는 집도 있고

사태안에 밀어서 같이 판매 하는 집들도 있고 판매 방식은 다양하기에

소비자분들이 기본적인 정보는 알고 계신 상태에서 매장가셔서 좋은 가격에 합리적인 소비를 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